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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과 트렌드- 이탈리안 레스토랑
날짜 : 2013-02-09   조회 : 3162  


창업아이템
-이탈리안 레스토랑-
 
이탈리안레스토랑(파스타 전문점)이 2013년 창업시장의 블루칩으로 떠오를 기세를 보이고 있다. 한,중,일,양식전문점을 통털어 최근 눈에 띄게 점포가 확산되고 있다. 작년 한 해 파스타업종에서 가장 이슈화 되었던 중대형레스토랑 형태의 블랙스미스와 소자본 창업자들을 겨냥한 까르보네의 도약이 돋보였다. 이들은 카페베네와 와바를 운영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제2, 제3의 브랜드들로서 조직력과 영업력을 앞세워 무서운 속도로 가맹전개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경향 덕분에 소비자들은 파스타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되었고 다른 파스타전문점 본사에도 자극을 주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솔레미오, 블랙스미스, 보나베띠, 까르보네, 스패뉴등 많은 브랜드들이 가맹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강남역이나 가로수길, 홍대, 청담동등 20~30대의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상권에서는 프랜차이즈가 아닌 독립형창업 형태의 숨은 맛집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2013년 파스타의 특징
파스타전문점의 특징은 다양하다. 일단 가격적인 면에서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스파게티를 5,000~6,000원에 먹을 수 있는 저가형 전문점과 9,000~12,000원대의 중가형 전문점 그리고 13,000원이상의 고가의 레스토랑 형태로 나눠볼 수 있다. 과거에는 크게 ‘일마레’와 같은 고가의 이탈리안 레스토랑과 ‘쏘렌토’와 ‘스파게띠아’와 중저가의 전문점으로 나뉜 것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중대형 레스토랑을 추구하는 ‘블랙스미스’의 경우100평 내외의 큰 평수를 지향한다. 창업 비용만해도 최소 8억이상이 소요된다.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큰 평수가 소비자들에게 먹힌다는 어느정도의 공식(?)을 적용한 듯 보인다.
반면, 일부 프랜차이즈에서는 불경기임을 감안하여 총 창업비용 1억5천내에서 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1억5천만원의 창업자금으로 창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점포의 규모가 15평내외가 될 수 밖에 없고 자연적으로 메뉴의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이 때문에 소자본 창업자들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이탈리안레스토랑의 성공포인트
1.고객 관리의 경쟁력
고객들이 클레임을 걸때라든가 뭔가 요구할 때 서비스를 잘해야겠단 생각은 당연하다.그러나 점포에 발을 들여놨을 때의 표정부터 계산하고 나가는 뒷모습까지 관찰하고 고객의 마음을 읽어내는 세심함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재방문을 유도해야 한다.
2. 자기만의 색깔
매장만의 독특한 자기만의 색깔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3. 여심을 잡아라.
주요 타겟층이 여성이다 보니 여심을 사로잡는 분위기를 일관되게 지켜나가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다.4.맛, 특히 소스의 경쟁력
이탈리안 음식점의 경우엔 '소스'가 메뉴의 맛을 좌우한다. 타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소스의 경쟁력을 갖춘것 또한 성공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이탈리안레스토랑의 수익분석 (단위:만원)
 
 
 
 
 
 
중소형
중대형
월매출
4,000
10,000
재료비
35%
1,400
35%
3,500
인건비
20%
800
25%
2,500
월세
10%
400
10%
1,000
공과금
3%
120
3%
300
기타잡비
5%
200
5%
500
총비용
73%
2,920
78%
7,800
월순수익
27%
1,080
22%
2,200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강점
이미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든 대중화 된 아이템이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비교적 숙련된 주방인력이 필요 없다.
초보창업자와 여성창업자가 접근하기 용이하다.
 
이탈리안레스토랑 창업시 주의사항
 
첫째,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본사의 지원정도가 원할한지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따라서 적어도 5곳 이상의 가맹점을 방문하여 본사에 대해 사전 정보를 입수한다.
두 번째, 가맹점들의 월별 매출 추이를 주목한다. 반짝하는 아이템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 되도록 가맹 본사의 대표를 만나 그의 마인드를 파악해야 한다. 본사 대표의 마인드가 브랜드의 성패를 좌지우지 한다.
네 번째, 수익성을 꼼꼼히 따져야 한다. 재료비와 인건비의 비중을 주목해야 한다.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다섯째, 인근에 경쟁점포가 들어설 가능성이 있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커피전문점들이 치명타를 입는 것 중, 가장 큰 사례가 인근에 대형커피전문점들이 들어서는 경우이다.
따라서 점포를 선정할 때 인근에 영향력있는 경쟁점포 혹은 대형 이탈리안레스토랑이 출점할 가능성이 있는지 상권과 입지분석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여섯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선택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맛을 균일하게 유지시켜주는 시스템을 갖추었는지의 여부이다. 가맹점주는 그 맛을 균일하게 낼 수 있도록 본부로부터 조리기술을 확실하게 습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향후 전망
이탈리안레스토랑은 성숙기에 접어든 업종으로써 외식아이템으로는 이미 대중화 된 아이템이다. 앞으로도 충분한 성장가능성은 있지만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프랜차이즈회사들이 소비를 주도한다는 측면에서는 당분간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연인과 데이트할 때나 특별한 기념일에 또는 기분을 내고 싶을 때 찾게 되는 음식점으로서 그에 맞는 근사한 분위기가 뒷받침 되어주어야 한다. 소비자들의 수준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심지어 떡볶이 가게나 커피전문점도 눈에 띌 정도로 인테리어가 세련되어지고 있지 않은가. 이제 맛은 기본이 된지 오래다. 좋은 인테리어와 서비스 그리고 고객을 읽을 수 있는 예리함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성공창업을 보장할 수 없다.
 
창업자 모두가 성공하는 세상, 창업피아
이 홍 구 대표
  * 이 글은 월간 창업앤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과 트렌트>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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