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홍구의 창업이야기 HOME > 창업정보 > 이홍구의 창업이야기
-창업아이템과 트랜드- 이자카야
날짜 : 2013-03-10   조회 : 3835  


자영업자가 1년 반만에 전년 대비 감소세로 돌아섰다.
올 해 2월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8월 이후 꾸준히 늘고있던 자영업자 수가 1월달에는 1년 전에 비해 2만1000명이나 줄었다.
자영업자의 수는 실물경기의 침체로 2008년 597만명에서 2011년 1분기(1~3월)에 539만명까지 감소했다가 이후 경기가 회복되고 베이비부머 세대의 창업이 늘어나면서 자영업자 2011년 8월을 기점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작년까지만해도 자영업자의 수가 9월까지는 매월 10만명 이상 늘어났지만, 그 이후 증가 폭이 급격하게 줄면서 창업시장도 불황의 늪에 빠졌다. 이 때,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에 앞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부분이 창업아이템을 결정하는 일이다.
 
이자카야가 창업시장의 대세
창업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아이템중 하나가 이자카야다.
이자카야[ いざかや ]는 居酒屋(거주옥) 선술집, 대포집이라는 뜻이다.
일본식 선술집이 2013년 창업시장을 강타할 아이템으로 꼽힌다. 불황의 늪에서 예비창업자가 갈곳을 잃거나 방황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자카야의 확산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치적인 갈등을 겪고 있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이자카야 뿐만아니라 라멘, 돈부리, 삼각김밥, 오뎅빠, 카레, 패스트푸드등 광범위하게 많은 업종에 걸쳐 일본아이템들이 선전하고 있다.
이미 창업시장에는 일본아이템이 자리를 잡고 있고 단순한 유행으로 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창업자들 뿐만아니라 일본에서 운영중인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한국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다.
왜 이렇게 이자카야가 한국 창업시장의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일까? 일단 주류전문점 시장의 역사를 되짚어 보자. 과거 주류시장을 주도했던 프랜차이즈들을 살펴보면 저가형 호프소주방에서 1층전문 호프전문점, 요리주점, 치킨호프전문점을 거쳐 이자카야의 형태로 발전을 해 왔다. 그동안의 술집들이 단체 손님을 중시하는 형태였다면 개인을 배려하는 선술집의 형태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요즘 급증하고 있는 관광객들의 해외여행도 일본 아이템이 대중속으로 편하게 다가오는데에 한 몫 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홍대상권만해도 술집의 약60%이상이 이자카야 형태이다.
홍대를 비롯한 청담동, 강남일대는 프랜차이즈 뿐만아니라 독립창업형태의 이자카야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이자카야업종에 이미 종사하고 있거나 업계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이들을 주축으로 ‘한국이자카야협회(가칭)’가 설립을 앞두고 있다. 또한 일본 주류아이템을 전문적으로 창업컨설팅하는 ㈜알지엠컨설팅(대표 강태봉)은 일본아이템에 관련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66차 일본외식산업연수를 오는 3월7일에 진행한다.
프랜차이즈업계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치킨프랜차이즈로 널리 알려진 제네세스BBQ에서는 일본의 외식기업 '와타미'와 제휴를 맺고 한일 합작회사 형태로 이자카야를 국내에 들여오기로 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브랜드 콘셉트 관리와 메뉴 구성은 일본측에서 담당하고, BBQ는 가맹점 출점에 관한 부분과 운영을 책임진다고 한다.
 
이자카야는 맥주전문점과, 치킨호프, 오뎅빠와 달리 4계절의 매출이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점이 창업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겨울에는 사케와 함께 아늑한 분위기 속에서 술을 마실 수 있고 여름에는 시원한 일본의 맥주를 맛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최대의 강점으로 꼽힌다.
 
이자카야의 경쟁력
1. 나무의 재질을 많이 사용, 아늑한 인테리어 연출
2. 규모가 작아도 정감있는 분위기, 단골고객 관리 유리
3. 다양한 안주류
4. 친절한 서비스
5. 파이팅 넘치는 분위기
 
성공포인트
이자카야 성공창업의 가장 중요한 3요소
1. 친절한 서비스
2. 다양한 양질의 메뉴
3. 술 마시고 싶은 인테리어
 

일본아이템, 대중 아이템으로 자리잡아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수입된 주류 중 사케 수입량이 전년대비 70%나 늘어나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미 일식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즐기고 있는 대중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앞으로 창업시장은 이처럼 이자카야등 일본아이템이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많은 프랜차이즈본사와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에 뛰어들 것으로 전망한다.
 
역사문제가 변수지만 차별화로 성공이끌 수 있어
다만 일본아이템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여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한국사람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선보이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일본아이템은 메뉴도 중요하지만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가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서비스가 뒷받침되지 않는 이자카야의 창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역사적인 문제와 수시로 발생되는 독도에 대한 국가간의 마찰은 변수로 작용할 수 있으나 고객을 끌어들이는 차별화된 무기가 있다면 일본아이템의 창업성공은 가까이 있다고 본다.

 
창업자 모두가 성공하는 세상, 창업피아
이 홍 구 대표
  * 이 글은 월간 창업앤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과 트렌트>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목록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112 2021년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그리고 자영업자에게 가장 큰 문제 3가 2021-01-02 1039
111 공실 쓰나미 명동 상권, 2달 만에 다시 간 명동상권분석 거의 모든 매장 원 2020-12-14 916
110 연말특수도 반납한 창업시장, 자영업 폐업 내년부터 크게 늘어난다. 2020-12-08 921
109 [이홍구 창업칼럼] 자영업자들의 눈물겨운 사투 2020-09-25 1006
108 [이홍구 창업칼럼] 우리나라 부동산 임대료, 자영업이 감당하기에 너무 높 2020-03-05 1069
107 [이홍구 창업칼럼] 코로나19, 자영업 덮치다 2020-02-23 1104
106 [이홍구 창업칼럼] 상가임대차보호법10년 개정안이 자영업자에게 주는 의미 2018-10-12 1078
105 2015년 가장 부상하게 될 아이템 3가지 2015-01-14 2084
104 2015년 이홍구의 창업시장 전망 및 창업트렌드 1 2015-01-01 4269
103 [창업아이템] 프리미엄 분식카페 2014-08-04 2868
102 [소자본창업아이템] 국수전문점 창업성공사례 2014-06-01 2492
101 [소자본창업아이템] 국수전문점 창업 2014-05-31 2433
100 '스몰비어' 창업아이템 성공할까? 2013-09-30 3089
99 창업시장 동향과 커피전문점 창업시장 전망 2013-09-24 2774
98 수제버거전문점 창업에 관하여. 2013-06-07 3257
97 커피전문점 창업 해도 될까? 2013-05-10 3238
96 -창업아이템 및 트렌드- 떡볶이 전문점 2013-04-10 3128
95 -창업아이템과 트랜드- 이자카야 2013-03-10 3836
94 -창업아이템과 트렌드- 이탈리안 레스토랑 2013-02-09 3162
93 컨설턴트로써 창업인들에게 2013년을 준비하면서 당부할 말씀 2013-01-30 2905
1 2 3 4 5 6

대형상권 매물정보 대학가상권 매물정보 오피스상권 매물정보 럭셔리/트렌드상권 매물정보

  • 전문가창업컨설팅

    이홍구 대표

    ■ 프랜차이즈 창업상담 (각 업종별 최적의 프랜차이즈 선정) ■ 예비창업...

     

이홍구의방송활동 해결돈이보인다 생방송오늘아침 활기찬새아침 김성은입니다. 소상공인방송 오아시스 성공창업 황금알을 잡아라
최근 0
배너고정
회사소개 |  개인정보취급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고객센터 |  채용정보
본사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648 3층 창업피아 대표 : 이홍구,  부설 : 한국창업트렌드연구소
전화 : 02-548-6009 |  팩스 : 02) 518-6206 |  사업자등록번호 : 120-07-21860 |  문의메일 : ideaman1@naver.com
Copyrightⓒ 2003 Changupia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