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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 및 트렌드- 떡볶이 전문점
날짜 : 2013-04-10   조회 : 3127  


떡볶이 전문점 아이템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은 그야말로 불황이다.
불황일수록 여자의 치마가 짧아지고 매운맛의 음식을 찾는다고 했던가. 떡볶이 전문점이 바야흐로 춘추전국시대를 맞았다. 떡볶이는 어린아이부터 젊은층, 나이 많은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간식으로만 즐겨먹던 검증된 국민아이템이다. 이에 누구하나 아니라고 토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동네의 편한 먹거리 음식이 간식의 수준을 뛰어넘어 주식의 개념으로 탈바꿈 되고 있다. 그와 더불어 떡볶이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브랜드의 수만 해도 이제 헤아리기 어려운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불경기임에도 2002년 창업시장을 주도했던 떡볶이 아이템이 2013년은 어떠할지 자세히 들여다 보자.
 
그동안 비비큐로 유명한 ㈜제네시스에서 운영하던 떡볶이 전문점 ‘올리브떡볶이’와 ‘아딸’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면, 2012년에는 ‘죠스떡볶이’와 국물떡볶이로 유명한 ‘국대떡볶이’가 분식아이템 시장을 주도했다. 여전히 이 두 아이템은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이 두 브랜드는 청년 창업가들이라는 점에서 사회적인 관심까지 받았다.
또한 개그맨 강호동이 이끄는 ‘강호동 천하’가 10여평에서 3,000만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잇다. 작년 4월 론칭해 약 1년간 직영점을 시범운영한 뒤 가맹사업에 착수했다. 1,2월만해도 무려 30개의 가맹계약을 했다고 알려졌다. 이 곳은 올 해 100개의 가맹점을 목표로 운영중이다. 그런가하면 시장에 새로운 강자가 떠오르고 있다. 강남 논현동 영동시장 인근에 위치한 ‘공수간’은 15평의 매장에서 하루 최고 400~50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맹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국물떡볶이와 더불어 김밥, 튀김, 라면까지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냉동식품은 철저히 배제하고 수제로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것이 이들의 전략이다. 분위기도 일본 이자카야풍의 인테리어를 접목시켜 과거 분식집의 분위기와 다른 개성을 연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떡볶이 전문점이 왜 이토록 장사가 잘 되는 것일까?
첫째, 떡볶이는 일단 가격적으로 부담없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적은비용으로 골고루 먹을 수 있다는 점이 떡볶이 전문점을 찾는 가장 큰 이유이다.
둘째, 소비자층이 두텁다. 일단 매운음식과 분식은 여성들이 특히 좋아 한다. 따라서 여성이 라는 강력한 소비자들이 존재한다.
셋째, 4계절 불황이 없는 아이템이다. 매출은 아이템마다 계절과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 그러나 분식은 계절의 영향을 크게 받는 음식은 아니다.
넷째, 소비자 측면에서 빨리 먹고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잇다. 주문과 동시에 음식이 제공이 되기 때문에 빨리 음식을 먹고 가려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아이템이다.
다섯째, 창업자 입장에서는 고객들이 빨리 먹고 가기 때문에 회전율이 좋아 높은 매출을 올 리는데 유리하다.
여섯째, 테이크아웃을 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에 작은 평수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대 할 수 있다.
일곱째,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물론 상권내의 좋은 입지에 출점한다면 보증금이나 권리금이 높아 전체적인 창업자금이 비싸진다. 하지만 분식점은 동네 어귀의 초입이라도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1억5천내의 창업자도 노려볼만 하다.
여덟번째, 짧은 동선으로 직원들이 일하기 간편하다. 일하는 프로세스가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홉 번째, 조리법이 간단하다. 초보자라고 하더라도 조리에 관한 매뉴얼만 금방 익히면 손쉽게 창업이 가능하다.
열 번째, 개설비용이 타 아이템에 비해 비싸지 않아 점포 양도시에도 큰 손실은 막을 수 있다.
 
떡볶이 전문점으로 성공하기 위한 핵심경쟁력 네가지
1. 맛 - 맛있게 매운맛. 이제 뛰어난 맛은 기본.
2. 인테리어 - 창업자들과 소비자들의 수준이 높아져 외형적으로도 세련된 인테리어를 선 호.
3. 서비스 - 직원들의 활기찬 분위기. 정적인 서비스보다는 활기찬 동적인 서비스가 소비자 들에게 먹는 재미를 더해 줄 수 있음. 또한, 직원들의 복장을 통일시킴으로서 시스템화된 모습들이 고객들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준다. 이토록 이제 소비 자들은 시스템을 원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4. 입지 - 좋은 입지의 선정은 당연한 이치. 경쟁자가 더 좋은 입지에 출점할 경우 매출 감소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매출과 수익분석
보통 떡볶이 전문점은 튀김, 순대, 오뎅등 일반 분식점에서 취급하는 메뉴를 동일하게 취급하고 있는 만큼, 일반 분식점과 크게 다르지 않다. 10평~15평 정도의 규모가 가장 효율적이며 일매출 50만원 내외가 가장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브랜드나 상권에 따라 일매출 100만원이상을 올리는 매장도 적지 않다. 상권과 입지, 매장의 컨디션에 월매출을 2,400만원으로 가정했을 때, 재료비 약40% 960만원, 임대료 150만원, 인건비 300만원 공과금 100만원 기타잡비 50만원, 월순수익이 840만원정도 이다. 
 
전망 및 유의사항
1. 업종과 어울리는 상권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
2.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선택이 유리.
3.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서비스
4. 재료를 아끼지 않는 넉넉한 인심
5. 검증받은 브랜드 선택하는 것이 성공률 높여. 
 
떡볶이 전문점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선 인테리어, 반드시 맛, 인테리어, 서비스, 입지 4박자가 고루 갖춰져야 한다. 또한 요즘같이 경쟁력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 입지이다. 따라서 좋은 자리를 찾아내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프랜차이즈로 창업할 경우 본사와 기존 가맹점간의 관계가 우호적인지도 사전에 살펴야 하며 메뉴들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지 사전에 철저하게 파악하는 점도 잊어서는 안된다.
창업하기에 앞서 이러한 점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한다면 부부창업, 소자본창업자, 초보창업자 분들에게 충분히 사랑받는 아이템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창업피아 모두가 성공하는 세상.
창업피아 이홍구 대표.
* 이 글은 창업월간지 '창업앤프랜차이즈' 4월호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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